문화.생활

8월9일-오늘의 날씨, 13호 태풍 산산,14호 태풍 야기, 현재 위치, 태풍 진로, 태풍 경로, 14호 태풍 야기 한반도 영향권

14호 태풍 야기(YAGI) 한반도 영향 크다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18/08/09 [06:27]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오늘 날씨, 13호 태풍 산산, 14호 태풍 야기 , 동틀 무렵 서울 

 

2018년 8월 9일(음력 6월 28일) 癸酉 목요일 오늘의 날씨와 생활과 기상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더위체감지수는 '위험'입니다. 불쾌지수 또한 '매우 높음'입니다. 식중독지수는 '위험'하며, 자외선지수는 '보통'입니다. 심혈관질환자, 뇌동맥류질환자, 노약자들께서는 건강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라며, 현재 '협심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야외에서는 물론 실내에서도 무리하게 몸을 움직이시거나, '운동' 및 '작업'을 하실 때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미세먼지]

오늘과 내일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하여 대부분 ‘보통’ 수준일 것으로 예상되며,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됩니다. 

[오존]

오늘은 대기오염물질의 광화학 반응에 의한 오존 생성과 이동으로 일부 중서부와 일부 남부지역에서 오후에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기남부·충북·전남·경북·경남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됩니다. 

내일은 전 권역의 농도가 전일과 비슷하거나 다소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상정보 속보 입니다.: 2018년 08월 09일 06시 30분 기상청 발표 기온 현황과 전망입니다.  현재, 서울.경기도와 강원도, 경상도에는 구름이 많은 가운데,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지 못해 열대야가 나타난 곳이 있으습니다. 특히, 서울은 19일, 광주와 대전은 20일, 여수는 22일째 연속 열대야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최고기온이 35℃(평년보다 3~6℃ 높음) 내외로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습니다. 또한, 낮 동안에 오른 기온이 밤사이에도 내려가지 못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 관리와 농.수.축산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과 내일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일시적으로 기온이 낮아지겠으나, 소나기가 그치면서 기온이 다시 올라 불쾌지수가 높아지고 무더위가 이어지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특보,기상청자료e

 

기상특보 현황입니다. 2018년 08월 08일 23시 00분 이후 (2018년 08월 08일 23시 00분 발표)

 o 폭염경보 : 세종,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서울, 경상남도(통영 제외), 경상북도(문경, 청도, 의성, 영주, 안동, 예천, 상주, 김천, 칠곡, 성주,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제외), 충청북도, 충청남도, 강원도(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서해5도, 경기도, 전라북도

o 폭염주의보 : 울산, 부산,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통영), 경상북도(영양평지, 봉화평지, 경주, 청송),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     ©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 기상청 제공

 

기상정보입니다. 2018년 08월 09일 04시 00분 기상청발표  기상 현황과 전망입니다. 현재, 서울.경기도와 강원도, 경상도에는 구름많고, 강원영서에는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그 밖의 지방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과 내일(10일)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가끔 구름많고, 대기불안정에 의해 소나기가 오는 곳이 많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

- (9일) 전국(충남, 전라도 제외), 서해5도, 북한 : 10~60mm(많은 곳 경기북부, 강원북부내륙과 강원산지, 충북북부, 경북북부 100mm 이상), 충남, 전라도 : 5~40mm

- (10일) 경상도, 전라내륙 : 20~60mm, 강원남부, 충청남부, 제주산지 : 5~40mm

 

 한편, 어제(8일) 늦은 밤에 북쪽으로 부터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불안정이 강해져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시간당 50mm 내외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린 곳이 있었으며, 현재는 불안정이 다소 약화되어 소강상태를 보이면서 강원영서지역에 약한 소나기가 내리고 있으나, 오늘 낮부터 다시 불안정이 강해져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겠고, 국지적으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강수량의 지역차가 크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특히, 산간계곡이나 하천에서는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객의 안전 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모레(11일)도 계속해서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현재,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최고기온이 35℃(평년보다 3~6℃ 높음) 내외로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습니다. 

 

 또한, 낮 동안에 오른 기온이 밤사이에도 내려가지 못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 관리와 농.수.축산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과 내일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일시적으로 기온이 낮아지겠으나, 소나기가 그치면서 기온이 다시 올라 불쾌지수가 높아지고 무더위가 이어지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

 당분간 동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해수욕장을 이용하는 행락객들도 높은 파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13호 태풍 산산 , 14호 태풍 야기 -한반도 영향은?

 

현재 두 개의 태풍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일본 동경만을 중심으로 동일본을 통과하는 제13호 태풍 산산과, 한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칠 제14호 태풍 야기에 대해 간단히 정리를 합니다. 글 보다는 그림을 보시면서 빠르게 진행방향과 영향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일본 기상위성이 전송한 한반도 주변 태풍과 구름정보, 일본기상청 자료,흑백

 

▲     © 일본 기상위성이 전송한 한반도 주변 태풍과 구름정보, 일본기상청 자료 ,칼러

 

제13호 태풍 산산 '

 

강한 태풍 제 13호는, 9일 4시에는 일본 도쿄 동남쪽 약 120km 부근 해상에서 1시간에 일반적으로 15킬로의 속도로 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중심의 기압은 975 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은 35미터, 최대 순간 풍속은 50미터로 , 태풍의 중심으로부터  동쪽 90킬로 이내와 서쪽 60킬로 이내에서는 풍속 25미터 이상이 폭풍이 불고 있습니다.

 

▲     ©태풍 산산, 기상청 자료

 

 향후, 태풍은 9일 오전에  관동 지방의 연안을 북상하여, 점차로 세력을 약화하여 폭풍역을 동반한 채 동쪽으로 진출하겠습니다.

 

▲     ©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자료, 13호 태풍 산산 위치, 위성사진, 분석자료

 

▲     ©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자료, 13호 태풍 산산 위치, 위성사진, 분석자료

 

▲     ©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자료, 13호 태풍 산산 위치, 위성사진, 분석자료

 

현재 13호 태풍 산산은  낮은 속도로 일본 동경만을 중심으로 통과하고 있어 높은 파도, 풍랑과 폭우, 강풍이 내릴 예정이며, 이러한 원인으로  크고작은 피해가 예상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바다 부근으로 시내 도심 피해는 미미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     © 일본 기상청 자료, 13호 태풍 산산 예상 경로, 1일간

 

▲     © 일본 기상청 자료, 13호 태풍 산산 예상 경로, 3일간

 

이 태풍은 8월 10일 04시 삿포로 남동쪽을 지나,  산리쿠 해구 앞바다 동북동으로 진행한 후  온대 저기압으로 변태되며 태풍으로 일생을 마칠 전망입니다.

  

 제14호 태풍 야기(YAGI) -한반도에 영향 

 

제 14호 태풍 야기(YAGI)는 2018년 8월 9일(목) 03시에는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약970km 부근 해상 북위 20도 25분, 동경 134도 05분에 위치하면서, 1시간에  10킬로의 속도로 북동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중심 기압은 994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은 18미터 ,최대 순간 풍속은 25미터로

중심의 남측 500킬로 이내와 북측 220킬로 이내에서는 풍속 15미터 이상의 강풍이 불고 있습니다.

 

▲     © 제14호 태풍 야기, 한국기상청 자료

 

 태풍의 중심은, 24시간 뒤의 10일 3시에는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730km부근 해상 북위 22도 40분, 동경 133도 55분을 중심으로 반경 110킬로의 원내에 달하는 전망입니다. 중심의 기압은 994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은 18미터 ,최대 순간 풍속은 25미터가 예상됩니다.

 

▲     ©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 자료, 14호 태풍 야기 위치, 위성사진

 

▲     ©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 자료, 14호 태풍 야기 위치, 위성사진

 

48시간 뒤의 11일 3시에는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430km 부근 해상, 일본 미나미다이토섬의 동쪽 약 80킬로 북위 25도 40분, 동경 132도 00분을 중심으로 반경 180킬로의 원내에 달하는 전망입니다.

중심의 기압은 994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은 18미터 ,최대 순간 풍속은 25미터가 예상됩니다.

 

▲     ©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 자료, 14호 태풍 야기 예상 진로 , 한반도 영향권 

 

 72시간 뒤의 12일 3시에는 일본 오키나와 북북동쪽 약 180km 부근 해상 북위 28도 35분, 동경 127도 40분을 중심으로 반경 260킬로의 원내에 달하는 전망입니다. 중심의 기압은 994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은 18미터 ,최대 순간 풍속은 25미터가 예상됩니다.

 

▲     ©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 자료, 14호 태풍 현재위치 및 경로 예상 (사진 가운데 빨간부분과 경로도)

 

충격적인 일본기상청 14호 태풍 야기 예상 진로 

일본 기상청은 13일까지 제14호 태풍 야기가 미군, 한국기상청과 같은 경로로 태풍이 통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4일 예상 경로는 제14호 태풍 야기(YAGI)는 갑자기 방향을 우측으로 틀며 한반도로 직접 올라온다고 예보하고 있어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 예보가 맞다면 한반도는 제14호 태풍 야기에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게 됩니다. 

 

▲     © 일본기상청 자료, 14호 태풍 야기 예상진로

 

미군 합동태풍경보센터 역시 태풍 경로 수정 발표 -한반도 영향권

 

▲     ©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 자료, 14호 태풍 야기 예상 진로

 

기상청- 2018년 08월 09일 10시 00분 발표-제 14호 태풍 야기(YAGI) 

 

▲     ©기상청 발표 14호 태풍 진로

 
[권태형 기자] [email protected]  

권태형 기자는 경제학을 전공했고, ROTC 임관 후 군복무를 마치고 현재 자신이 좋아하는 작업을 하며, 날씨, 지진 등 기상정보를 주로 보도한다. 때론 가끔 취미로 타는 사이클과, 산악자전거 및 소소한 스포츠에 대해 보도하고 있다. 6일부터 일본 출장중으로 금요일 귀국합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nlinebee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많이 본 기사